교육연수원, 2024 하계 중등 정교사 1급 자격연수
- 작성자 :대외협력팀
- 등록일 :2024.08.27
- 조회수 :296
우리 대학 교육연수원이 이번 여름 「2024 경기도 특수학교(중등) 정교사 1급 자격연수」와 「2024 전국 진로진학상담 정교사 1급 자격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자격연수는 교육연수원이 경기도교육청과 울산광역시교육청으로부터 위탁을 받아 진행한 연수로 △2024 하계 경기도교육청 특수학교(중등) 정교사 1급 자격연수는 7월 6일(토)부터 8월 1일(목)까지 경기도교육청 소속의 특수교사 238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2024 하계 전국 진로진학상담 정교사(1급) 자격연수는 7월 22일(월)부터 8월 9일(금)까지 전국 시·도 교육청 소속의 진로전담교사 7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연수 과정은 특수교사와 진로전담교사의 자질과 역할 변화에 따른 전문성을 신장하고,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 역량을 증진함으로써 상위자격 취득을 목적으로 개별 자격에 맞춘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육방법으로 구성되었다.
△2024 특수학교(중등) 정교사(1급) 자격연수에서는 특수교육에서의 에듀테크 활용, 고교학점제, 학교 내 도전행동지도, 안전한 대처와 실천 등 현장 맞춤형의 106시간의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온라인 콘텐츠 및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연수, 지역별 멘토와 함께하는 멘토링 연수, 실행(토론)학습, 오프라인 연수 등 다양한 학습방법을 활용한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다.
△2024 진로진학상담 1급 정교사 자격연수에서는 진로전담교사로서의 정체성 강화, 최근 진로교육 주요 정책 이해, 뇌과학과 인공지능 등의 최신 기술 이해, 최근 노동시장 동향 등 미래 진로교육 변화를 반영한 100시간의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연수와 오프라인 연수 병행의 Blended Learning 방식의 연수 과정을 운영하였다. 또한 국립항공박물관 및 서울퓨처랩 등의 진로체험기관을 직접 체험하는 현장체험형 교육과정 구성을 통해 참여 중심의 연수 과정을 운영하였다.
이번 자격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학교 현장 맞춤형 교육과 사회 및 교육환경 변화를 반영한 연수 내용들을 통하여 개인적 전문성과 함께 교육 현장의 발전 방향을 생각해 볼 수 있는 양질의 연수가 진행되었다”고 평가하며 높은 연수 만족도를 보였다.
교육연수원장 조영아 교수(진로진학상담전공)는 “연수 기간 동안 다양한 학습방법으로 익힌 배움을 현장의 우리 아이들에게 잘 나누어 주시고, 이번 연수에서 배우고 경험한 것들이 앞으로 나아갈 교사라는 길에 큰 자양분과 힘이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하며 “가톨릭대학교 교육연수원은 교사 역량 강화를 선도하는 교육기관으로 더욱 발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