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양교육과정 안내(기초교양필수/중핵교양필수)
    작성자 : 학부대학운영팀
    작성일 : 2024.02.29
    조회수 : 1138
  • 교양교육과정 안내(기초교양필수/중핵교양필수)

     

     

     

    본교는 학생만족도 제고(교과목 다양성 요구에 부응)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춘 교육과정 편성을 위해 최근 3년간 기초교양필수 및 중핵교양필수 개편을 진행하였습니다.


    이에 계속적인 개편으로 인해 교과목의 변경사항 및 제도 등에 대한 문의가 있어 [첨부]와 같이 정리하여 안내해드리니, 수강신청, 졸업 등의 학사관리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요 문의사항(Q&A)

     

    Q1) 기초교양필수 교과목이 최근 많이 바뀌어서 혼란스럽습니다(영성그리스도교사상과문화 등). 체계적으로 정리된 내용이 없을까요?

    A1) 붙임파일의 "Sheet1.기초교양필수(학번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아울러 본교 홈페이지-교육-학사정보-교과과정-기초교양필수 교과과정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Q2) 중핵교양 필수 영역이 바뀌었는데요. 제가 어떤 영역에서 몇학점을 들어야 졸업이 가능한지가 궁금합니다.

    A2) 붙임파일의 "Sheet2-1.중핵교양필수 이수영역 변경현황 및 기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아울러 본교 홈페이지-교육-학사정보-교과과정-중핵교양필수 교과과정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Q3) 저는 2017학년도 입학생입니다. 중핵교양 필수 영역 이수할때에 "인문핵심교양영역을 포함하여 최소 3개 이상 영역에서 이수"하여야 한다고 하는데, 인문핵심교양 영역 교과목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A3) 붙임파일의 "Sheet2-2.중핵교과목별 영역현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아울러 본교 홈페이지-교육-학사정보-교과과정-중핵교양필수 교과과정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Q4) 2019학년도 입학생입니다. 중핵교양 필수 영역이 2020학년도부터 바뀌었는데요제가 수강한 과목이나 수강할 과목들의 영역인정이 어떻게 되나요?

    A4) 붙임파일의 "Sheet2-2.중핵교과목별 영역현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영역인정 기준을 말씀드리면, 

    신설영역에 신설 교과목이 새롭게 입학 후에 생겼다면, 새로운 영역으로 인정됩니다.(해당 교과목 수강시)

    신설된 영역이지만, 기존 교과목이 재편성되었을 경우, 본인 입학시 영역 교과목으로 인정됩니다.

     

    Q5) 저는 2021학년도 입학생입니다. 제가 입학할때, "인문사회, 자연과학, 문화예술, 휴먼테크"영역에서 1개 교과목 이상 총 12학점 이상 수강해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2022학번부터 "글로벌영어"영역이 신설되었는데요. 4개영역에서만 들어도 되니, 기존 휴먼테크 영역을 안듣고, 글로벌영어 영역 교과목을 들어도 되나요?

    A5) 안됩니다. 2020~2021 학년도 입학생들은 "인문사회","자연과학","문화예술","휴먼테크"영역에서 1과목 이상 씩 총 12학점 이상을 반드시 수강하여야 합니다.

     

     

     

     

     

     

     

    2024.02.29.

     

    학부대학장

  •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