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자체 개발 코로나19 백신 유효성 평가 수행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21.06.21
    조회수 : 14112
  • 남재환 교수 연구팀, 국내 자체 개발 코로나19 백신 유효성 평가 수행


    의생명과학과 남재환 교수 연구팀이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대한 효능 평가 결과를 ‘Science Advances(IF=13.117)’에 발표했다. 

    이 백신은 코로나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에서 세포 수용체(ACE2)와 결합하는 RBD 부분에 파상풍균의 독소 부분(tetanus toxoid epitope P2)을 결합하여 면역 반응을 증가 시킨 단백질 기반 합성항원 백신(RBD-P2)이다. 백신의 효능 평가와 함께 남 교수 연구팀은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뉴클레오캡시드 단백질(SARS-CoV-2 nucleocapsid protein, N)의 면역 증강 효과에 대해서도 분석을 실시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백신 제조에 사용한 합성항원 단백질은 모두 곤충세포에서 생산하였으며, 백신 후보인 RBD-P2에 면역증가제로 알럼을 섞은 백신(RBD-P2+Alum)과 여기에 뉴클레오캡시드 단백질도 함께 넣은 타입의 백신(RBD-P2/N+Alum)을 제조했다. 남 교수 연구팀이 두 타입의 백신을 원숭이에 2회 접종하자 중화항체가가 회복기 환자들의 혈청보다 RBD-P2+Alum5, RBD-P2/N+Alum10배 높게 나왔으며, 최초 접종 후 9주차에서도 각각 1.5, 3배 높게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뉴클레오캡시드 단백질이 들어간 백신(RBD-P2/N+Alum)에서 좀 더 높은 세포성 면역이 유도 되었고 더 빠르게 바이러스를 제거할 수 있었다.


    Read More ▶

  • 첨부파일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