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래픽 줄여 인터넷 속도 높이는 ‘웹 캐싱’ 논문 발표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19.07.24
    조회수 : 1600


  •  컴퓨터정보공학부 박경모 교수 이미지



    본교 컴퓨터정보공학부 박경모 교수가 지난 6월 15일 홍콩에서 열린 ‘제9회 국제 컴퓨터공학 학회(WCSE)’에서 ‘Cooperative Caching Technique for Multimedia Streaming Service in Mobile Ad-hoc Networks’ 연구논문 발표로 최우수발표상을 수상했다.


    박 교수는 지난 2018년부터 웹 서버 과부하로 유발되는 트래픽을 감소시켜 사용자가 인터넷에서 작업 수행에 걸리는 시간을 줄이는 ‘웹캐싱’ 분야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 왔다.


    해당 연구는 컴퓨터 네트워크 분야 중에서도 웹 서비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특히 캐싱의 적중률을 높여 전송 채널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성능분석과 이에 대한 방법론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번 연구를 토대로 추가 실험과 보완작업을 거쳐 웹 시스템, 특히 멀티미디어 서비스 분야에서 캐싱기법을 실제 활용할 수 있는 수준까지 끌어올리기 위한 후속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박 교수는 인터뷰를 통해 “이번 연구는 웹캐싱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한 것으로 볼 수 있다”며 “향후 실제 시스템에 적용해서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후속연구를 계속해서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첨부파일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