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심] 2021-1학기 수업 운영 안내(3.12 업데이트)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21.02.05
    조회수 : 5924
  • [성심] 2021-1학기 수업 운영 안내

    3.12 업데이트


    본교 교무위원회는 부천시 역학조사관의 자문을 바탕으로 총괄비상대책위원회와 방역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2021-1학기 이론 수업의 운영 기준과 성적 평가 방식을 결정하였기에 알려드립니다. 또한 교내 온·오프라인 학습공간을 마련하였으니 많은 이용바랍니다.



    1. 정부 방역단계 2단계 시 <이론 수업> 운영 기준

    기 존 변 경
    강의실 수용인원의 1/3 이내 학생 의견, 강의실 환경, 교과목 성격을 고려하여
    강의실 수용인원의 1/3 ~ 1/2이내에서
    교수의 재량으로 결정


    2. 2021-1학기 성적평가 방식 : 완화된 상대평가

    구분 기존 상대평가 완화된 상대평가
    등급 비율 등급 비율
    상대평가 I A 30% 이하 A 50% 이하
    A + B 70% 이하 A + B 90% 이하
    C 이하 30% 이상 C 이하 10% 이상
    상대평가 II A 30% 이하 A 50% 이하
    B 이하 70% 이상 B 이하 50% 이상

    ※ 상기 비율 하에서 교수 재량에 따라 성적을 부여할 수 있음.

    ※ 절대평가 : 변동 없음



    3. 교내 자율학습 공간 안내

    학생들의 온라인수업 참여와 자율학습의 편의를 위해 학습공간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추후 필요시 학습공간을 추가로 개방할 예정임)


    <표 1> 전원콘센트 설치 공간

    건물 호실 가능 좌석수
    김수환관 1층 기숙사 식당 366
    열람실 252
    1~2층 커뮤니티 라운지 1층 25
    2층 64
    학생미래인재관
    (소피이바라관)
    1층 CUK 드림라운지 18
    2층 스타트업라운지 86
    학생 식당 370
    도서관 2층 제1열람실 534
    큐브 19
    아이디어 라운지 11
    로비 창가 자리 6
    5층 제2열람실 288
    기숙사 전층 세미나실 48
    합계 2,087


    <표 2> 컴퓨터 설치 공간표

    건물 호실 가능 좌석 수
    김수환관 1층 미디어룸(K127) 24
    글로벌라운지(K128) 15
    2층 첨단어학실1(K237) 36
    첨단어학실2(K239) 56
    마리아관 3층 제1전산실습실(M307) 51
    제2전산실습실(M306) 51
    제3전산실습실(M304) 45
    도서관 2층 로비 49
    대출실 로비 24
    니콜스관 1층 Job Cafe(N113-2) 5
    합계 356


    <표 3> 2021-1학기 전산실습실 시간표

    구분
    첨단어학실1
    (K237)
    - - - - -
    첨단어학실2
    (K239)
    2~3교시
    (10시~12시)
    2~3교시
    (10시~12시)
    6교시
    (14~15시)
    2~3교시
    (10시~12시)
    10~12교시
    (18~21시)
    1~2교시
    (9~10시)
    6~7교시
    (14~16시)
    3~4교시
    (11~13시)
    전산실습실1
    (M307)
    2~5교시
    (10~14시)
    9교시
    (17~18시)
    2~7교시
    (10~16시)
    2~3교시
    (10~12시)
    6~7교시
    (14~16시)
    3~6교시
    (11~15시)
    9교시
    (17~18시)
    전산실습실2
    (M306)
    4~5교시
    (12~14시)
    8~9교시
    (16~18시)
    1~3교시
    (9~12시)
    5~9교시
    (13~18시)
    3교시
    (11~12시)
    6~7교시
    (14~16시)
    2~3교시
    (10~12시)
    6~8교시
    (14~17시)
    3~10교시
    (11~19시)
    전산실습실3
    (M304)
    - 1~3교시
    (9~12시)
    5~9교시
    (13~18시)
    6~8교시
    (14~17시)
    2교시
    (10~11시)
    3~4교시
    (11~13시)



    [성심] 2021-1학기 수업 운영 안내

    2.23 업데이트


    본교 2021-1학기 수업 운영은 2.05에 발표한대로 정부의 ‘방역 단계별 등교지침 및 시험 운영 원칙’을 유지하며, 개강 첫 주[3.2(화)∼3.8(월)] 수강신청 변경 기간에 한하여 수업의 내실을 기하고 학생들의 자율적인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전면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성심] 2021-1학기 수업 운영 안내
    2.05 업데이트


    본교는 학생과 교직원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고 있으며, 가톨릭중앙의료원과 지역사회와 함께 ‘총괄비상대책위원회’를 구축하여 최상의 교육과 연구 환경을 조성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본교는 교육부의 수업 관련 지침과 부천시 역학조사관의 자문을 바탕으로 전체교무위원회, 총괄비상대책위원회, 방역위원회를 통해서 논의한 결과, 2021년 1월 15일에 공지한 ‘수업 운영 기준’을 그대로 유지하며 이번 학기에 한시적으로 학점 이월 기준을 완화하기로 결정하였기에 아래와 같이 공지합니다.
    아울러 온라인 수업을 할 수 있는 공간(시설)을 안내하오니 참고 바랍니다.




    1. 방역단계별 등교지침 및 시험 운영 원칙


    <표 1> 21-1학기 등교지침 및 시험 운영 원칙

    <방역별 등교지침> PDF 보기 ▶

    2. 오프라인 병행수업 원칙


    • 가. 2021-1학기 수업은 온·오프라인 병행수업을 원칙으로 함 (20-2학기와 동일)
    • 나. 이론 강의는 반드시 녹화 후 사이버캠퍼스에 업로드하여 비등교 학생에게도 동일한 수업의 질을 보장해야 하며, 실험·실습·실기 과목 등 녹화가 불가한 수업인 경우, 교수 재량으로 오프라인 수업을 진행할 수 있음
      (아래 <표 2> 참조)


    <표 2> 온·오프라인 병행수업 방법

    구분수업형태수업방식
    이론수업온·오프라인
    병행 수업
    □ 온·오프라인 병행수업
    ① 오프라인수업과 동시에 ZOOM을 통한 실시간영상 송출 + 사이버캠퍼스에 녹화파일 업로드
    ② 오프라인수업과 동시에 녹화 후 사이버캠퍼스에 업로드
    → ①과 ② 중 담당교원이 택1
    □ 온라인수업
    온오프라인 병행수업 외 수업시간은 실시간 ZOOM 강의(녹화파일 업로드 필수)
    또는 사이버캠퍼스를 통한 제작 동영상 수업으로 진행
    실습수업오프라인
    수업
    □ 오프라인 수업 (컴퓨터실 사용 수업 포함)
    단, 일반강의실을 사용하거나 온라인으로 수업이 가능한 경우
    이론수업의 유형과 같이 온·오프라인 병행수업으로 수업운영이 가능함.



    3. 학점 이월 기준 완화


    • 가. 21-1학기 한시적으로 최대 추가 3학점 취득 가능
    • 나. 직전 학기 성적 4.0 이상을 취득한 학생도 최대 22학점 동일 적용
    • 다. 9차 학기 이상 등록자는 적용 불가 (기존 기준과 동일)


    <표 3> 21-1학기 학점 이월 기준표

    학점기준기존변경
    21-1학기 이월 가능 학점
    (17학점 이상 신청자)
    21-1학기 이월 가능 학점
    (전체학생 대상)
    20-2학기 학점16학점이하03
    17학점23
    18학점13
    19학점03
    최대수강가능학점21학점22학점



    4. 교내 온라인수업 가능 시설 안내


    교내에서 온라인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전원플러그 설치 공간, 컴퓨터 설치 공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울러 전산실습실 역시 수업 시간(아래 표 참조) 외에는 온라인 수업을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표 4> 전원콘센트 설치 공간

    건물호실비고
    김수환관1층기숙사식당설치 작업 중
    (2월 28일 완료)
    열람실
    1~2층커뮤니티 라운지창가 쪽 사용 가능
    나머지 구간 설치 작업 중
    (2월 22일 완료)
    니콜스관4층사회혁신 라운지
    (글로벌라운지2, 카페 하랑)
    설치 작업 중
    (2월 28일 완료)
    학생미래인재관
    (소피이바라관)
    1층CUK 드림 라운지
    2층스타트업 라운지
    학생 식당설치 작업 중
    (3월 10일 완료)
    도서관2층제1열람실전 좌석 설치 완료
    큐브설치 작업 중
    (2월 28일 완료)
    아이디어 라운지
    로비 창가 자리
    5층제2열람실전 좌석 설치 완료
    기숙사전층세미나실설치 작업 중
    (2월 22일 완료)




    <표 5> 컴퓨터 설치 공간표

    건물호실좌석 수비고
    김수환관1층미디어룸 (K127)24
    글로벌라운지 (K128)14영문 윈도우 설치
    2층첨단어학실1 (K237)36수업 시간 외 사용
    ※ 수업 시간은 아래 표 참조
    첨단어학실2 (K239)56
    마리아관3층제1전산실습실 (M307)52
    제2전산실습실 (M306)52
    제3전산실습실 (M304)46
    도서관2층로비49
    대출실 로비24
    니콜스관1층Job Cafe (N113-2)5


    <표 6> 2021-1학기 전산실습실 시간표

    구분
    첨단어학실1
    (K237)
    - - - - -
    첨단어학실2
    (K239)
    2~3교시
    (10~12시)
    2~3교시
    (10~12시)
    6교시
    (14~15시)
    2~3교시
    (10~12시)
    10~12교시
    (18~21시)
    1~2교시
    (9~10시)
    6~7교시
    14~16시
    3~4교시
    (11~13시)
    전산실습실1
    (M307)
    2~5교시
    (10~14시)
    9교시
    (17~18시)
    2~7교시
    (10~16시)
    2~3교시
    (10~12시)
    6~7교시
    (14~16시)
    3~6교시
    (11~15시)
    9교시
    (17~18시)
    전산실습실2
    (M306)
    4~5교시
    (12~14시)
    8~9교시
    (16~18시)
    1~3교시
    (9~12시)
    5~9교시
    (13~18시)
    3교시
    (11~12시)
    6~7교시
    (14~16시)
    2~3교시
    (10~12시)
    6~8교시
    (14~17시)
    3~10교시
    (11~19시)
    전산실습실3
    (M304)
    - 1~3교시
    (9~12시)
    5~9교시
    (13~18시)
    6~8교시
    (14~17시)
    2교시
    (10~11시)
    3~4교시
    (11~13시)




    [성심] 2021-1학기 수업운영 기준 안내

    1.15 업데이트


    우리 대학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사회적거리두기 등 방역지침을 준수하면서도 교육의 질적 수준이 담보될 수 있도록 정부의 사회적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2021-1학기 수업운영 기준을 아래와 같이 결정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 온오프라인 병행수업 원칙

    • ① 교원이 강의실에서 등교한 학생에게 강의를 진행하며, 동시에 카메라로 녹화진행
    • ② 녹화 프로그램은 ZOOM / ReadyStream 중 교원이 선택
    • ③ 녹화된 동영상은 USB 또는 PC에 저장하여 파일 생성
    • ④ 파일은 사이버캠퍼스에 업로드 (USB에 담아 귀가 후 업로드 권장 - 본교 트래픽 과부하 예방)
    • ⑤ 등교하지 않은 학생들은 사이버캠퍼스를 통해 수업 진행 (수강가능기간 최소 2주제공)
    • ⑥ ZOOM으로 실시간 강의를 진행하는 경우에도 반드시 파일을 저장하여 사이버캠퍼스에 업로드 하여야함.


    PDF 보기 ▶

  •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