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OME 대학생활 학사안내 수강신청 및 공결

수강신청 및 공결

아시아 국제화의 허브, 가톨릭대학교가 뛰고 있습니다.
 
1. 수강신청 안내
가. 수강신청 기간 : 방학 중 정해진 기간에 실시
나. 수강신청 절차
본교 홈페이지 종합포탈시스템
(TRINITY) 접속 후 수강신청과목 입력
>> 입력 후 본인의
수강신청 내용 확인
(TRINITY 수강신청 확인원 메뉴에서 확인)
 
2. 수강신청 학점 및 유의 사항
가. 학기당 이수 학점 : 15~19학점 (단, 학기당 기준학점은 17학점)
※우수 장학금을 신청하고자 하는 학생은 반드시 17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함.
※전공배정, 전과, 교직과정 신청 시 학기별 이수학점도 17학점이 기준이므로 수강신청 시 유의해야 함.
※졸업 이수학점에 미달되지 않도록 학기당 취득학점 관리에 유의하여 수강신청
나. 사회봉사 교과목을 신청하는 학생의 수강신청 학점
사회봉사 교과목은 학점만 인정되는 교과목으로 사회봉사 교과목(1개 교과목)을 신청하는 학생은15~20학점까지 신청할 수 있다.
※방학기간 1회, 학기 중 1회 총 2학점 신청 시에도 20학점까지만 신청 가능함.
다. 학점 초과취득 대상자 수강신청 학점
직전 학기 성적이 4.00 이상(기준학점 17학점 이상 취득)인 학생(복학생 포함)은 수강신청(또는 변경)기간에 3학점을 추가로 신청할 수 있다.
 
3. 재수강 신청 안내
가. 대상 교과목 : 기존 C+ 이하의 성적을 취득한 모든 교과목
※ 단, 학기당 2과목 이내에서만 신청 가능함.
※ 1학기(여름계절학기 포함) / 2학기(겨울계절학기 포함)
나. 재수강 인정 교과목
재수강을 신청할 경우 이미 이수한 교과목과 동일 교과목이어야만 재수강으로 인정되며, 교과과정이 변경되어 동일 교과목이 없어진 경우에는 반드시 각 전공/학과에서 지정한 대체과목을 신청하여야 재수강으로 인정됨.
다. 재수강 신청 시 기준 학점 : 재수강 과목을 포함하여 기준학점 내에서 수강신청 가능
라. 재수강 연도, 학기 및 성적
재수강 교과목의 신청년도는 가장 최근에 재수강한 학년도/학기가 되며, 새로 재수강한 성적이 최종 성적이 됨.(최고 B+까지로 제한 : 2017학번부터 적용)
마. 재수강 신청 시 유의사항 수강신청 시 재수강 난에 표기되는 이전 이수학년, 학기 과목번호를 정확히 확인한 후, 수강신청확인원에서 반드시 '재수강' 표시 확인함
 
4. 수강신청 변경 안내
가. 수강신청 변경 기간 : 매 학기 개강 후 정해진 기간에 실시
나. 수강신청 변경 절차
본교 홈페이지
종합포탈시스템(TRINITY) 접속 후
수강신청 변경사항 입력
>> 수강신청 변경사항
및 저장여부 확인
 
5. 수강과목 취소 안내
가. 수강과목 취소 기간 : 개강 후 4주 이내에 정해진 기간에 실시함.
나. 수강과목 취소 절차
수강과목취소
신청서 작성
>> 취소신청 과목
담당교수의
승인을 받음
>> 취소신청서
제출(본인 전공/과
사무실)
>> 종합포탈시스템에서
수강과목 취소 내용을
최종 확인
 
6. 강의평가
가. 강의평가란 : 매 학기 수업을 종료하기 전에 정해진 일정기간 동안 본인이 수강한 교과목의 수업에 대하여 평가를 실시하게 되며, 평가 결과는 수업운영 방식, 수업의 질의 향상 등을 위하여 중요한 자료가 되므로 반드시 해당 기간 중 평가에 참여하여야 함.
나. 강의평가 방법 : TRINITY 강의평가 메뉴를 통해 평가에 참여할 수 있음.
다. 강의평가 기간 : 매 학기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함.
☞주의 : 강의평가에 참여하지 않은 교과목은 해당 학기 성적확인 및 오류정정기간에 성적확인 및 성적 이의신청이 불가능함. (성적확정 이후부터 해당 학기 성적확인 가능함)
 
7. 공결
가. 공결의 정의 : 공결은 아래 경우의 하나에 해당되어 총장이 허가한 결석을 말함.
인정 사유 인정기간 제출서류 공결 허용 일수
1 직계존속 및 배우자 사망 사망당일을 포함한 5일 이내
(토/일요일,공휴일 포함)
1. 공결 허가원
2. 사망진단서
3.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등본
공결(1호+2호+3호+
4호+5호+6호)은
학기당 수업시간의
6분의 1 미만
까지만 인정함
2 형제, 자매 사망 사망당일을 포함한 3일 이내
(토/일요일,공휴일 포함)
3 본인의 결혼 5일 이내 1. 공결허가원
2. 본인의 혼인을
입증할 수 있는
증빙서류
4 징병검사, 예비군, 병무에 관한 사항 통지서에 명기된 일자 1. 공결 허가원
2. 징병검사통지서
또는 검사필증
(예비군 훈련필증)
5 본인입원 질병, 사고로 인한 입원
(2주 이내 인정, 학기별 1회만
인정)
1. 공결 허가원
2. 종합병원에서
발행한 진단서
6 국가 , 지방자치단체의 행사, 학내외
특별 활동에 참여하는 경우
행사기간 1. 공결 허가원
2. 협조요청 공문
7 여학생 생리 매월 1회 - 학기별 4회 인정
단, 시험기간에는
인정 하지 않음)
8 법률로 정해진 감염병으로 인해
별도 관리(격리)가 필요한 경우
진단서에 표기된 기간 1. 공결 허가원
2. 진단서
진단서에 표기된
기간
9 장애학생의 신체 악화 및
고통으로 인한 병원 진료
진료기간 1.공결 허가원 진료기간
10 교육과정설치학과의 교육실습
및 교과 과정에 의하여
실습에 참여하는 경우
실습기간 1. 공결 허가원
2. 협조요청 공문
실습기간
11 기타 총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허가기간 1. 공결 허가원
2. 협조요청 공문 등
허가기간
※결석 허용 기준: 교과목별 결석 허용 기준은 수업시간의 4분의 1미만으로 한다. 다만, 공결로 인한 결석은 예외로 한다.
※공결제한 : 공결일수가 해당 학기 수업시간의 6분의 1이상을 넘을 경우에는 이를 허가 하지 아니할 수 있다. 단, 7~11호의 경우는 예외로 한다.
나. 신청방법
공결허가원(학사지원팀 비치)을 작성한 후 지도교수, 전공주임교수 및 학부(과)장을 경유하여 학사지원팀으로 제출.
 
※그 외 수업운영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입학 시 받은 ‘학사제도 안내책자’및 TRINITY 강의시간표 검색 메뉴에 링크된 ‘수강신청지침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